오코메번역) 시그마 영식 4층 후반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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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요지

힐러는 글쿨 로스없이(회복시 이외는 공격)돌려야함

페이즈1 마음 없는 대천사フェーズ1 心無い大天使

타임라인 해설
마음 없는 천사
心ない天使
전원의 체력을 1로 만든다.
알테마
アルテマ
힐러가 맞으면 3만정도의 전체범위공격
하이퍼 드라이브
ハイパードライブ
MT에게 좁은 범위공격. 나름 아픈 공격 + 도트뎀 디버프 부여
받는 데미지를 0으로 만들면 도트뎀 디버프는 안생김
3개의 별
スリースターズ
3속성의 공격
선더가:필드 중앙으로부터 십자 범위의 공격블리자가:보스 중심범위→보스 중심 도너츠 모양 범위 순으로 온다.
파이가:힐러 대상 쉐어징파이가→딜러 4명에게 좁은 범위 파이가
알테마
アルテマ
행방 불명
ミッシング
힐러가 맞으면 4.2만정도의 전체범위공격
마음 없는 대천사
心ない大天使
전원 체력을 1로 만들고,「HP회복무효」디버프가 부여됨
캐스트 완료시 풀피로 채우지 않은 플레이어는, HP회복무효의 효과가 연장된다.
따라서, 캐스트 완료까지 힐러는 전원의 체력을 모두 채워둘 것.현 시점으로는 여러 방법이 만연하고 있다.
아래에 대표적인 방법의 소개를 적어뒀으므로, 그 외의 방법은 공팟에 맞게 대응할 것.

방법①
빛의 파동은 아래와 같이 들어가는 패턴이 많다.

머리통은 자신과 선이 이어진 머리통이 출현한 위치쪽에서 처리한다.
godkefka_5.png
이 방법의 장점:들어갈 사람이 정해져있으므로 실수가 적다.
이 방법의 단점:왼쪽에 있는 원딜은 힐이 들어가지 않을 수 있다. 머리통이 겹칠 일이 많다.

방법②
딜러가 선의 위치를 확인하고 좌・우의 파동에 들어가는 방법.
파동 착탄 후는 자신의 머리통이 출현한 위치쪽에서 처리.
아래 그림에는 움직이는 법을 화살표로 예를 들었지만, 안쪽 말고 바깥쪽에서 돌아도 좋다.
godkefka_19.png
이 방법의 장점:안정적인 힐이 가능.
이 방법의 단점:중앙 부근에서 폭발시키면 힐러・탱커가 맞을 수 있다.

방법③
자신에게 이어진 선에서 멀리있는 파동에 들어가서 그대로 북・남쪽으로 이동해, 처리하는 방법도 있다.
가운데가 힐러자리가 되므로, 범위 회복에서 벗어날 딜러가 생기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다.
탱커는 파동 처리가 끝나면 머리통 폭발에 엮이지 않도록 보스 원 안에서 이동하면 좋다.
godkefka_6.png
이 방법의 장점:힐이 안정적이게 들어간다. 머리통 처리가 쉽다.
이 방법의 단점:딜러가 머리통의 위치를 보고 들어가는 파동을 판단할 필요가 있다.

방법을 모르는 딜러가 있다면 실패한다.

빛의 파동 x3
光の波動 x3
구슬이 착탄할 때, 인원수가 맞지 않으면 폭발하며, 전원에게 낮은 데미지 + 주는 데미지 저하 디버프가 부여된다. 구슬 착탄시의 데미지는 없다.
또한, 인원수는 적거나 많아도 안된다.
이 패턴에서는 중앙과 가로(좌우)에서 3개 출현하며, 모두 2명씩 들어가면 된다.
머리통 출현
マッドヘッドPOP
4개가 출현해, 각각 딜ㄹ러4명에게 다가간다.(선으로 연결됨)。
누군가가 닿으면 폭발하며, 좁은 범위로 2만정도의 데미지와 마법 피해 증가 디버프가 부여됨.
디버프에 의해 2개이상 맞으면 즉사한다.
파괴의 날개
破壊の翼
양 날개가 빛난다.
보스에게 가장 가까운 플레이어와, 가장 먼 플레이어에게 넓은 범위 공격.탱커이외는 즉사급 데미지.
ST는 멀리 위치해야 함.
MT는 보스 원 안에 들어가면 확실하게 MT가 대상이 되지만, 너무 들어가면 보스 등뒤의 파티원이 맞을 수 있으므로, 원에 닿을 정도로 선다.
근딜들은 보스 등뒤에서 스킬만 들어갈 정도로 아슬아슬하게 위치한다.
알테마
アルテマ
마음 없는 대천사
心ない大天使
빛의 파동 x3
光の波動 x3
첫번째와 같다
머리통 출현
マッドヘッドPOP
심판의 빛
裁きの光
힐러가 맞을 때  4.2만정도의 전체 범위 공격.

 

페이즈2 트라인①  フェーズ2 トライン①

타임라인 해설
트라인①
トライン①
맵의 바깥쪽에 6개, 중심에 1개의 삼각형의 장판이 표시된다.
일정 시간 뒤 폭발하며, 삼각형의 중심으로부터 원형의 범위공격이 펼쳐진다.
7개의 장판은 2개, 2개, 3개로 3번에 나눠서 순서대로 출현하므로, 2・3번쨰의 장소에 대기해서, 첫번째 범위공격이 끝나면 그곳으로 피한다. 3번째 > 2번째도 가능
3→1이 제일 편하다. 2→1 이나 3→2 로 피하려고 하는 경우는 늦으면 맞는다.삼각형 장판의 배치와 방향은, 아래 그림처럼 정해져있다.
단, 어느 삼각형이 몇번째로 떨어질지는 랜덤.(아래 그림의 숫자는 어디까지나 예)
기본적으로 3번째의 삼각형에서 1번째의 삼각형으로 피하면 간단.
godkefka_14.png

아래 그림에서는, 중앙과 밖이 1번째이며, 밖 1번째에 인접한 삼각형이 2번째 패턴이다.
학자와 같이, 3번째로부터 중앙의 1번째로 달려가는 것도 가능.
닌자와 같은 2번째→1번째의 회피는 늦을 경우 2번째에 닿아버린다.

godkefka_15.png

파괴의 날개
破壊の翼
반쪽 날개가 빛난다. 빛나는 쪽에게 즉사급 범위공격.
금기도시 마하의 마지막 보스 스킬과 같다.
파괴의 날개
破壊の翼
양 날개가 빛난다. 가까운 사람과 먼 사람에게 범위공격(탱커)
MT가 다가가고 ST는 떨어진다. 딜러힐러는 보스와 살짝 거리를 둔다.
알테마
アルテマ
과거의 파멸
過去の破滅미래의 파멸
未来の破滅
랜덤 1명에게 다이브한다. 이 공격은 쉐어공격.
그 후, 캐스트가 없으면 다이브시 보스가 향하고있는 방향을 기준으로 180도의 범위공격
MT를 포함해, 전원 등뒤로 집합해서 처리한다.
「과거의 파멸」의 경우, 뒤 180도의 범위공격이므로 쉐어공격 후 그대로 있는다.
「미래의 파멸」의 경우, 앞 180도의 범위공격이므로 쉐어공격 후 등 뒤로 이동한다.
종말의 양팔
終末の双腕
MT에게 범위물리공격. 2명까지 쉐어가 가능함.

ST가 들어가주면 좋지만 MT가 무적기 사용.
(나중에 이 패턴에서 무적기를 써야하기 때문에, 과거&미래 캐스트중 ST가 도발해서 무적기를 쓰는것이 좋다.)

하이퍼 드라이브
ハイパードライブ
MT에게 범위 마법공격
알테마
アルテマ
행방 불명
ミッシング

 

페이즈3 요성난무  フェーズ3 妖星乱舞

타임라인 해설
빛의 파동 x2
光の波動 x2
동서에 2인용의 파동이 1개씩 출현. 서쪽 탱커・동쪽 힐러 담당.
요성난무
妖星乱舞
딜러4명에게 범위공격. 캐스트 개시 시점에서 보스로부터 먼 딜러 2명에게 징이 생긴다.

징이 생긴 딜러
회피 불가능한 좁은 범위공격이 4번 온다. 낙하지점에 즉사 디버프가 부여되는 늪이 생기므로, 동서로 나눠서 버린다.
하나가 떨어질때마다 위로 이동. 힐러는 아랫쪽 우선・윗쪽 우선등으로 회복 담당을 정해둔다.

징이 생기지않은 딜러
회피 가능한 큰 장판공격이 5번온다.
남쪽에서 한명이 반시계방향, 또 한명이 시계방향으로 장판을 버린다.

과거의 종언
過去の終焉
미래의 종언
未来の終焉
둘중 하나.

힐러・탱커 4명에게 좁은 범위공격.
힐러 및 ST의 위치에 케프카의 분신, MT의 위치에 케프카의 본체가 떨어진다.

다음의「소멸의 다리」캐스트시에 각각 떨어진 보스・분신이 방향을 맞게 향하게 해둠.
(예를 들면, H1에게 떨어진 분신은 소멸의 다리 캐스트시에 H1의 방향을 향하게 함.)
「과거의 종언」이면 보스・분신이 향하고 있는 방향의 뒤쪽으로 180도 범위공격
「미래의 종언」이면 보스・분신이 향하고 있는 방향의 앞쪽으로 180도 범위공격

소멸의 다리의 범위를 북쪽으로 향하게하면 딜러진이 전멸하므로, 힐러탱커 4명은 보스・분신의 낙하데미지를 다른 사람이 맞지 않도록 산개, 낙하한 뒤,「과거」면 각 보스・분신을 북쪽

「미래」면 남쪽으로 이동하게해서 「소멸의 다리」의 캐스트까지 대기.

절대로 북쪽으로 범위가 가지 않도록 한다.

빛의 파동 x1
光の波動 x1
북쪽에 4인용 파동이 출현. 딜러 4명이 담당
소멸의 다리
消滅の脚
보스・분신으로부터 180도 범위공격
빛의 파동 x4
光の波動 x4
동서방향으로 각각 2개씩 2인용 파동이 출현.
서쪽 탱커・동쪽 힐러 담당. 바깥쪽 → 안쪽의 순으로 발동한다.
메테오
メテオ
・거리비례 메테오
딜러 1명의 위치에 생기며 그곳으로부터의 거리비례 데미지.・쉐어징 메테오

딜러 1명이 대상. 딜러 4명은 남쪽으로 달리며 쉐어징을 처리한다.

심판의 빛
裁きの光

요성난무의 처리법은 첫주공략조를 기준으로 두 가지의 방법이 있다.
둘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여기서는 두 개를 소개하도록 한다.

처리법(과거・미래 중앙으로 버리기) ※아마 현재 공팟은 이게 주류

①보스는 중앙으로부터 살짝 남쪽의 위치로 자리잡게하면 사고가 적어진다.
원딜은 징을 유도(행방 불명 캐스트의 끝남과 동시에 보스로부터 거리를 둔다.)하고, 동서쪽에서 처리한다.
근딜들은 원딜에게 징이 생긴걸 보고, 남쪽으로부터 늪을 밟지않도록하며 바깥쪽을따라 장판을 처리한다.
godkefka_16.png

②힐러와 탱커는 아래 그림과 같이, 보스의 주위 4곳으로 나눠져서 분신・보스의 낙하공격을 받는다.
그렇게하면, 보스와 분신의 위치가 겹쳐지므로,「미래」면 보스의 남쪽으로 이동(파란 화살표)、
「과거」의 경우는 보스 북쪽으로 이동한다.(주황 화살표) 발차기의 캐스트가 생기면 동서쪽의 파동에 들어간다.
godkefka_17.png

③딜러 1명에게 거리비례, 또 1명에게 쉐어징이 생기므로 남쪽으로 도망가며 쉐어징을 처리한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탱커힐러가 파동을 안쪽 아슬아슬하게 서주면 8명으로 쉐어징 처리가 가능하지만, 딜러진이 전원 풀피상태면 4명에서 처리할수있다. 6명에서 처리하는 방법도 좋다.
godkefka_18.png

장점
・처리가 남쪽에서 처리하는 방법에 비해 깔끔하다.

단점
・과거나 미래의 처리법이 미숙하면,(보스 원에서 너무 떨어지는 경우 등)분신이 보스의 위치로부터 어긋나, 발차기의 범위가 대각선을 향하게된다.
・근딜이 때리지 못하는 시간이 길어짐.  >  DPS 로스가 크다.

처리법(과거・미래 남쪽에서 처리하는 방법)

①보스를 중앙(북쪽을 향하게함)에서 시작
요성난무의 캐스트 시작과 동시에, 동서로 2인용 파동이 생기기때문에, 서쪽 탱커・동쪽 힐러가 담당한다.
원딜은 행방 불명의 캐스트가 끝남과 동시에보스로부터 거리를 둬서 징을 유도한다.(원딜은 중앙에서 처리하는 방법과 다르지않다.)
징 대상자는 동서로부터 바깥쪽을따라 북쪽으로 향하며 장판을 처리한다.
징이 없는 근딜들은 보스 아래에 위치한다.
godkefka_1.png

②근딜에게 장판이 생기기 시작하면

중앙→북서→북동→중앙→북 으로 이동하며 처리, 북쪽의 4인용 파동에 들어간다.
(중앙→남쪽으로 처리하면 탱커나 힐러가 지나갈 길을 막을 가능성이 있다.)
힐러 탱커에게는 과거 또는 미래의 종언이 온다. 이건 남쪽의 4방향에서 처리한다.
※바깥쪽에서 아슬아슬하게 처리해도 문제없다.
godkefka_2.png

③탱커・힐러는 과거, 미래의 처리를 한다. 보스・분신이 공격을 하면,
「과거의 종언」이면 안쪽으로 들어가 보스・분신을 중앙을 향하게 하며,「미래의 종언」이면 소멸의 다리 캐스트까지 움직이지 않으면 된다.

딜러진은 북쪽의 파동이 끝나고 랜덤 대상 1명에게 쉐어징, 랜덤 대상 1명에게 거리 비례 메테오가 생기므로, 보스를 향해 이동한다.
godkefka_3.png  godkefka_4.png
왼쪽 그림이 과거, 오른쪽 그림이 미래.

장점
・탱커가 때릴 시간이 있지만, 근딜의 로스를 경감시킬 수 있으므로 PTDPS를 생각한다면 이 방식으로 하도록 하자.

단점
・근딜이 회피하며 설치하는 장판에 닿을 가능성이 있다.( 1장 25000정도의 데미지라 어느정도 커버는 가능하다.)
・MT너무 밑쪽에서 처리하면, 원딜의 범위 밖으로 벗어날 가능성이 있다.

페이즈4 트라인2 フェーズ4 トライン②

타임라인 해설
3개의 별 スリースターズ
파괴의 날개 破壊の翼 한 쪽 날개.
알테마 アルテマ
트라인2 トライン② 중앙에 거대 삼각형이 하나 출현한다.
그리고,  삼각형의 각 변의 가운데 위치 밖에 3군데, 필드 중심에 총 4곳 중, 3곳에 삼각형이 출현한다.
그 뒤 쉐어공격이 있으므로, 작은 삼각형이 없는 곳으로 이동한다.
바깥쪽에 삼각형이 3개있는 경우는,  필드의 가장 가운데가 안전하다.(꽤 좁음)★바깥쪽 한 군데가 안전한 패턴
godkefka_12.png

★중앙이 안전한 패턴
godkefka_13.png
중앙 패턴은 꽤 안전지대가 좁다.

맵의 한 가운데를 의식하자.

과거의 파멸 過去の破滅

미래의 파멸 未来の破滅

랜덤 대상 한명에게 다이브 + 쉐어공격
그 후 과거면 보스 뒤로 범위공격, 미래라면 보스의 전방으로 범위공격
파괴의 날개 破壊の翼 양 날개. 가까운 사람 & 먼 사람(탱커 2명)
종말의 양팔 終末の双腕 MT에게 범위공격. 탱커 2명에서 쉐어하는 방법도 있다.
ST가 들어가주면 좋지만, 대개 MT가 이 기믹 이후의 오버 드라이브를 포함해 무적기로 처리.
하이퍼 드라이브 ハイパードライブ
알테마 アルテマ
행방 불명 ミッシング

 

페이즈5 신들의 조각상 フェーズ5 神々の像

타임라인 해설
빛의 파동 x4 光の波動 x4 파동이 동서쪽으로 2인용이 하나씩, 남쪽에 4인용 하나가 출현한다.
서쪽 탱커 남쪽 딜러 동쪽 힐러로 나눠 처리한다. 파동탄 후 발동 ( 파동탄 : 넉백기 )
godkefka_7.png
파동탄의 대상은 랜덤. 파통동탄 피격시 자기 담당의 파동으로 들어갈 수 있게 서자.(조각상 중심을 기준으로하는 넉백이므로, 힐러탱커는 너무 동서쪽으로 가버리면 떨어지기때문에 주의)
파동탄 波動弾
알테마 アルテマ
파동탄의 대상은 조각상으로부터 이어진 선을 기준으로 4명에게 넉백. (대상은 랜덤)
연결된 4명은 북쪽으로 가서, 자기가 담당하는 파동으로 날라가게 위치를 잡는다. ( 넉백 무효화스킬로 넉백기 회피 가능)

여기부터 파멸의 빛까지 보스는 왼쪽을 향하게 둔다.

종말의 양팔 終末の双腕 MT, ST 둘이서 같이 맞는다.
빛의 파동 x2 光の波動 x2 동서쪽으로 2인용 파동이 하나씩.  이후에 수면 디버프에 걸린 파티원이 들어간다.
수마의 신기 睡魔の神気
성모의 신기 聖母の神気
전반과 같다.
딜러진 or 힐러탱커 한 쪽에게 혼란, 혹은 수면에 걸린다.
혼란에 걸린 쪽은 전반과 같은 위치로 이동한다. 물론 스프린트는 금지.
수면에 걸린 쪽은 중앙쪽 동서로 나누어진 빛의 파동에 들어간다. (혼란 디버프에 걸린 파티원에게 닿지 않게끔 서있다가 수면이 풀리면 맵 중앙으로 이동해서 대기)

탱커들은 왼쪽,  힐러들은 오른쪽의 원으로 가면 된다.  딜러들은 누가 왼쪽 오른쪽에 2명씩 들어갈지 시작전에 정해둔다.

빛의 파동의 착탄으로 수면디버프가 풀리므로, 중앙으로 이동해 혼란에 걸린 파티원을 피하도록 한다.
※아래 그림은 힐러 탱커가 수면인 경우.        딜러가 수면인 경우도 있다.
godkefka_8.png

알테마 アルテマ
마음없는 천사 心ない大天使 힐러는 전원의 HP를 만피상태로 회복시켜둔다.
빛의 파동 x3 光の波動 x3 이곳의 처리는 페이즈1의 마음없는 대천사와 같다.
머리통 출현 マッドヘッドPOP
파괴의 날개 破壊の翼
빛의 파동 x1 光の波動x1
양 날개가 빛난다.  가까운 사람 & 먼 사람에게 범위공격 (탱커)
대천사 ~ 파괴의 날개의 흐름은 페이즈1의 첫번째 대천사와 같지만, 남쪽에 생기는 4인용 빛의 파동이 추가된다. 딜러 4명이 들어간다.
알테마 アルテマ
파괴의 날개 破壊の翼 양 날개와 동시에, 조각상으로부터 필드의 반을 즉사시키는 공격을 한다.(전반에도 나왔던 공격)
보스를 왼쪽을 향하게 해둬서, 필드의 1/4을 안전지대로 가져가는게 가능해진다.
보스를 위나 아래로 향하게 해버릴 경우, 운이 나쁘면 안전지대가 없어지므로 전멸한다.★아래 그림은 조각상이 맵 왼쪽 부분을 공격, 보스의 왼쪽 날개가 빛났을 경우.
보스가 ‘제대로’ 왼쪽을 향하고있다면 필드의 1/4이 안전지대가 되지만…
godkefka_9.png

★아래 그림과 같이, 보스가 화살표 방향을 향하고 있다면, 안전지대가 좁아져버린다.
godkefka_11.png

심판의 빛 裁きの光

 

페이즈6 트라인 フェーズ6 トライン

타임라인 해설
트라인 1 トライン① 페이즈2의 트라인과 같다.
파괴의 날개 破壊の翼 한 쪽 날개.
파괴의 날개 破壊の翼 양 날개(탱커)
종말의 양팔 終末の双腕 떨어져있던 ST는 서둘러 MT위치로 이동해서 쉐어공격을 맞는다.
트라인 2 トライン② 페이즈4의 트라인과 같다.
과거의 파멸 過去の破滅
미래의 파멸 未来の破滅
하이퍼 드라이브 ハイパードライブ
알테마 アルテマ
알테마 アルテマ
행방 불명 ミッシング

 

페이즈7 신들의 조각상 フェーズ7 神々の像

마지막이 연발 알테마 → 전멸기의 심판의 빛 인걸 빼면 페이즈 4의 루프이다.

타임라인 해설
빛의 파동 x4 光の波動 x4
파동탄 波動弾
알테마 アルテマ
종말의 양팔 終末の双腕
빛의 파동 x2 光の波動 x2
수마의 신기 睡魔の神気
성모의 신기 聖母の神気
알테마 アルテマ
마음없는 대천사 心ない大天使
빛의 파동 x3 光の波動 x3
머리통 출현 マッドヘッドPOP
파괴의 날개 破壊の翼
빛의 파동 x3 光の波動x3
알테마 アルテマ
파괴의 날개 破壊の翼
알테마 アルテマ
알테마 アルテマ
알테마 アルテマ
알테마 アルテマ
심판의 빛 裁きの光 전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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